자기계발

화가 날 때, 화를 다스리는 명언 10가지로 얻는 지혜

야삐미얼 2024. 4. 15. 07:00

화는 우리 모두가 가끔 경험하는 감정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이 화나는 감정을 다스리고 조절하는 것은 우리의 평화로운 삶을 유지하는 데 중요합니다.

 

저는 어렸을 때 부터 집안의 가훈으로 "인중유화" 라는 사자성어를 배웠습니다.

  • 忍中有和 [인중유화] - 참는 가운데 평화가 있다.

 

인중유화 - 참는 가운데 평화가 있다.

 

그만큼 화를 다스리고 내지 않는 방법에 대한 중요성을 조기교육 받은 셈이죠.

화병이 난다는 말처럼 스트레스와 함께 동반되는 화를 컨트롤 하는 것은 누구에게나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다양한 문화와 역사에서 온 선조들의 명언들을 통해 화를 다스리는 지혜를 배워볼까요?


1. "화는 마치 강철이다. 어느 정도까지 내면 강해지고, 더 내면 녹이 슨다." - 아인슈타인

강한 분노나 감정에 사로잡혀 있다면, 마음이 어둡고 생각이 제한되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내기 어렵다는 의미로 아인슈타인의 명언입니다. 우리에게 내면의 감정을 잘 다스리고 균형을 유지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일깨워 줍니다.

 


 

2. "무례한 말은 대개 무덤을 파는 것이다." - 남아프리카 속담

언제나 내가 뱉은 말은 부메랑이 되어 나에게 돌아올 수 있습니다.

화를 내며 상대방에게 기분 나쁜 말을 하게 된다면 그것은 자신에게 좋을 수가 없다는 의미의 속담입니다.

 

비슷한 우리나라 속담으로는 "나쁜 말은 돌아오는 부메랑이다" 가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우리나라 모든 속담을 찾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도움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한국어 전체 속담 위키낱말사전 바로가기 >>

 


 

3. "화를 내는 것은 인간의 약점을 보여주는 것이다. 화를 참는 것은 힘을 보여주는 것이다." - 유베나리우스

화를 내지 않고 참는 사람이 이긴다는 옛말은 아시나요?

화를 내는 것보다 참는 것이 더 어려운 법이니, 화를 참는 사람들의 대단함을 일깨워주는 명언입니다.

 

 


 

4. "화는 불타는 숯불과 같다. 다른 사람을 불태울 뿐 아니라 자신도 소멸시킨다." - 벤자민 프랭클린

화를 참지 못하고 내버린 상황에서 분위기가 싸해지는 경험을 해보신 적이 있으실겁니다.

이는 나뿐만 아니라 주변사람들에게까지 영향을 미치는 위험한 감정임을 말해주는 명언입니다.

 


 

5. "화는 항상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 그러나 문제를 만들 수는 있다." - 존 피츠제럴드 케네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화를 낸다면 문제가 더 심각해질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새로운 문제가 발생하여 더욱 우리의 상황만 난처해질 수 있으니 화를 다스리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말하고 있습니다.

 


 

6. "화는 당신을 두 번 피해를 입힙니다. 한 번은 행동할 때, 다른 한 번은 후회할 때." - 황실 퍼웰

화를 낸 후에 아차 싶을 때가 있습니다.

그때 조금 더 참았더라면 좋지 않았을까 라는 후회가 찾아오기 마련이니, 화를 내기 전에 한 번 더 생각하고 참아보시길 바랍니다.

 


 

7. "화는 마치 독이 든 컵을 마시는 것과 같다. 다른 사람에게 해를 끼칠 뿐만 아니라 우리 스스로도 해를 입힌다." - 조지 버나드 쇼

마찬가지로 화를 내게 된다면 모두에게 안좋은 상황이 생긴다는 의미의 명언입니다.

독이 든 컵을 마시고 상대방에게도 이 컵을 권유하여 모두가 독에 중독되어 버리는 불같이 화가 번지는 상황을 만들지 말아야 합니다.

 


 

8. "화를 누르면 그 사람은 살아남는다. 그러나 화를 풀면 그 사람이 살아남는다." - 존 랜더

화를 억누르는 것이 상황을 안정시키고 갈등을 피할 수 있게 해준다는 것을 나타내는 명언입니다.

또한 그 화를 잘 풀어서 없애버린다면 문제가 해결되고 상황이 개선된다는 의미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9. "화는 마치 돌이 같다. 그것을 다른 사람에게 던지려 하면 반드시 스스로를 다치게 된다." - 트라자네

부메랑이 되어 돌아오는 화를 나타내는 명언들이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화가 나 분풀이를 하게 되면 언젠가는 반드시 돌아오게 된다는 무서움을 말해주네요.

 


 

10. "좋은 화는 인내심의 일부이다." - 토마스 제퍼슨 

참는다고 화를 내지 않는 것이 아닙니다.

또한 참는 사람이 바보가 아니라 더 대단한 사람입니다.

인내심으로 화를 극복하고 다스리는 것이 가장 좋은 화를 내는 방법이라는 것을 알려주는 명언이네요.

 


마무리

선조들의 지혜는 우리에게 화를 조절하고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깊은 지혜를 제공합니다.

화를 낸다면 잠깐이라도 우리의 기분을 풀릴 수 있겠지만 뒤늦게 왜 그랬을까 하는 후회가 밀려온 적이 많으실겁니다.

사람의 감정 중 가장 컨트롤하기 어렵다는 화를 다스리는 방법에 대한 명언을 통해 감정을 단련하셔서 인생을 살아가시는데 스트레스 없는 행복한 삶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