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공유

강아지가 절대 먹으면 안 되는 10가지 음식 총정리

by 야삐미얼 2023. 7. 31.

애완견을 키우는 많은 사람들이 애착을 가지고 있지만, 주인이 강아지에게 주의를 기울이는 것은 중요한 책임이기도 합니다. 강아지들은 우리와 다른 신진 대사 시스템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먹는 음식 중에는 강아지에게 유해하거나

독성이 있는 것들이 많습니다. 혹시라도 강아지가 너무나 먹고 싶어해서 줬다던지, 모르고 먹었을 경우에 주의가 필요한 음식들에 대해 총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먼저 안좋은 음식을 먹었을 경우에 찾아오신 분들을 위해 일단 24시간 동물병원 관련한 내용부터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내 주변에 24시간 동물병원이 있는지 찾아보시는 분들은 아래 버튼을 통해 도움 받으시길 바랍니다.

 

마이펫플러스 동물병원 검색

  • 내 주변 지역 체크하여 동물병원 검색
  • 24시 입력하여 검색하여 주변에 있는지 파악
  • 24시가 명칭에 없더라도 병원 영업시간이 24시간인지 파악

24시간 동물병원 리스트 네이버 지도

  • 서울 및 수도권 지역 24시간 동물병원 위치
  • 자신의 지역을 확대하여 주변에 동물병원이 있는지 파악
  • 가장 가까운 곳으로 동물병원 이동하기

 

그렇다면 본론으로 들어가 강아지가 절대로 먹으서는 안되는 음식 10가지를 한번 순서대로 알아볼까요?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 10가지


1. 초콜릿

아마도 가장 잘 알려진 강아지에게 유독한 음식 중 하나입니다.

초콜릿에 포함된 카카오에는 강아지의 심장과 신경계를 위협하는 테오브로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테오브로민은 강아지에게 치명적이며 심할 경우 호흡곤란과 심장마비를 일으켜 사망에 이르케 됩니다.

초콜릿을 적은 양을 먹었든 많은 양을 먹었든 입에만 대었더라면 지금 즉시 동물병원에 방문하셔야 합니다.

 


2. 양파와 마늘

양파와 마늘은 강아지의 적혈구를 파괴할 수 있는 독성 물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오랫동안 섭취하면 빈혈을 유발할 수 있으며, 즉시 응급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혈관 관련 질병을 발생시킬 수 있으며 심할 경우 갑자기 발작을 일으킨다던지 의식을 잃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아보카도

아보카도에는 페르시아틴이라는 성분이 있어서 강아지에게 소화 문제와 위장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위장과 소화에 문제가 발생하면 강아지가 구토를 하는 일이 잦아지며, 소화를 하지 못해 영양부족으로 강아지에게 치명적인 건강악화가 다가올 수 있습니다.

 


4. 포도와 건포도

포도와 건포도는 강아지의 신장에 심각한 손상을 줄 수 있는 독성 물질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신장은 독소를 해독해주는 중요한 기관으로, 신장에 문제가 생긴다면 다른 여러가지 독성 물질을 해독하지 못하여 다양한 질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포도가 직접적인 원인이 되는게 아닌 다른 여러가지 나쁜 요인들에 대한 질병을 발생시킬 확률이 높아지는 것이죠.

 


5. 커피와 차

커피와 차에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강아지들은 사람들보다 카페인에 더 민감하며, 과다한 섭취는 강아지의 심장과 신경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강아지의 심장은 매우 약하기 때문에 커피는 항상 주의하셔야 합니다.

사람도 개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카페인을 섭취하면 심장이 매우 빠르게 뛴다던지, 두근거림이 느껴지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강아지는 이에 매우 취약하여 사람보다 더 빠른 심장을 뛰게 하며 이는 신경조절이나 다른 부작용을 발생시킬 수 있는 것이죠.

 


6. 알콜 음료

알콜 음료는 강아지에게 매우 위험합니다.

심각한 중독과 호흡 손상을 초래할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소주나 맥주, 막걸리 등 사람이 즐겨마시는 술을 강아지가 먹을 경우 심각한 호흡곤란을 발생시켜 위험할 수 있으니 각별히 주의하셔야 겠습니다.

 

 


7. 소금

적당량의 소금은 강아지에게 해를 입히지 않지만 너무 많은 소금은 강아지에게 심각한 신장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강아지의 식사에는 적당량의 소금만 함유되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강아지의 소금 권장량은 사람의 절반이나 1/3 수준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약 1kg 당 60~120mg 정도의 소금량이 적당하니 참고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8. 지방이 많은 음식

과도한 지방 함유량의 음식은 강아지에게 췌장염을 유발할 수 있으며, 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비만은 사람과 마찬가지로 다른 여러가지 합병증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너무 과한 지방식으로 체중이 증가하면 강아지도 무기력해지며 점차 체력이 없어지게 됩니다.

이 과정은 강아지의 건강 악화의 신호이기 때문에 적절한 운동으로 이를 해소시켜줘야합니다.

강아지가 살이 많이 찐 것 같으면 보호자분과 함께 많은 산책으로 체중을 조절하시길 바랍니다.

 


9. 설탕이 많은 음식

설탕이 많이 포함된 음식은 강아지의 치아 건강과 비만을 야기할 수 있으며, 당뇨병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강아지의 치아는 사람보다 더 중요합니다. 모든 먹을 것들을 치아를 통해 해결하기 때문에 치아가 없는 강아지는 음식을 먹는데 불편함을 느끼며, 심해진다면 음식을 거부하는 수준에 까지 이르게 됩니다.

사람과 다르게 강아지의 음식은 심심할 정도의 간이 좋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10. 작은 뼈가 있는 음식

작고 날카로운 뼈가 있는 음식은 강아지의 위험과 부상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강아지에게는 소화하기 어려운 뼈를 주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어렸을 때부터 강아지는 뼈를 좋아하는 것처럼 배우는데, 실제로도 강아지는 뼈를 장난감 처럼 가지고 노는 것을 좋아합니다.

하지만 이런 작은 뼈를 먹는다면 소화가 되지 않고, 강아지의 식도에 막히게 되면 호흡곤란이나 의식을 잃게 되는 심각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니 뼈가 있는 음식도 조심하셔야합니다.


마무리

강아지를 사랑하고 보살피는 것은 중요한데, 강아지에게 맞는 음식을 제공함으로써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도움이 필요합니다. 위험한 음식들을 피하고, 강아지의 식사에는 안전하고 영양가 있는 음식들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10가지 음식들에 대해 총정리하였고 항상 숙지하셔서 우리의 반려견의 안전을 지키기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