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공유

왜 남자가 여자보다 수명이 짧을까?

by 야삐미얼 2023. 5. 26.

안녕하세요~?

오늘은 “왜 남자는 여자보다 더 짧은 평균 수명을 가질까?” 라는 질문에 번뜩하여, 인터넷을 서핑하게 되었습니다.

이유는 다양하지만 가장 대표적인 의견들을 한번 같이 보실까요?

 


1. 행동

남자는 전반적으로 여자보다 더 "위험한 행동" 을 경험합니다. 가령, 술을 많이 마시거나 흡연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이는 테스토스테론의 남성호르몬이 "경쟁심과 승부욕" 을 더 자극하기 때문이죠. 남성호르몬의 역할로 인해 남자들은 위험에 노출되는 상황이 더 많고, 다양한 시도를 하게 됩니다.

 

또한 신체에 무리를 주는 일을 더 많이 한다는 이유가 대표적인 연구 결과로 확인되었습니다. 젊은 시절부터 쌓여온 "신체적 부담과 부상" 이 나이가 들면서 점차 부작용으로 나타나게 되는 것이죠. 하지만 지금은 정보화 시대로 사무직이 많이 늘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남자와 여자의 수명의 격차가 줄어들지 않았습니다. 젊었을 때 신체적인 고생을 하는 것이 큰 영향이 없다는 반증이기도 하죠.

 


 

2. 유전

유전적인 요인도 있습니다. 바로 남자가 가지고 있는 "Y염색체" 는 이러한 원인 중 하나일 수 있다는거죠. Y염색체는 남성에게만 존재하며, 기본적인 신체적인 건강을 유지하는데 있어서는 여자가 남자보다 유리합니다. 왜냐하면 노화 또는 DNA에 가장 먼저 영향을 받는게 X염색체이기 때문이죠.

 

여자는 X염색체가 2개여서, 하나의 X염색체에 이상이 생겨도 나머지 하나로 유지가 가능한 반면에,

남자는 X염색체가 1개뿐이라, 문제가 생긴다면 더욱 파장이 크게 다가올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생물학적으로 남자의 수명이 더 짧을 수 밖에 구조적인 문제가 있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3. 호르몬

호르몬적인 요인으로는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근육과 뼈를 더 단단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지만 "심장질환의 발생 가능성이 더 높고 면역 기능을 약화" 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실제로 예전 조선시대에 왕들의 수명은 50살인 반면에, 고환을 제거하여 남성호르몬이 분비되지 않는 내시들은 이보다 훨씬 긴 70살까지 살았다고 합니다.

 

또한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은 DNA의 노화를 억제하고, 체내의 독성 물질을 제거하는데 더욱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어쩌면 생물학적으로 여자가 더 수명이 길 수 밖에 없게 만들어진 것은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 

 

[참고] - 2023년 기대수명은 얼마일까?

 

KOSIS

 

kosis.kr

 


4. 마무리

현대사회는 항상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수명에 관한 연구는 지속적으로 발전되고 있습니다. 점점 의학이 발달하여 100세를 넘어 130세까지 기대수명이 증가하고 있죠. 이러한 과학적인 분석을 통해 우리의 수명을 조금이라도 더 늘려보는건 어떨까요? 앞으로 우리가 겪을 미래는 더욱 기발한 경험과 행복한것들이 무수하게 많이 나올것이니깐요.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 야삐미얼 -

댓글